아시아나항공 인수 HDC그룹,,,향후 브랜드 전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HDC그룹,,,향후 브랜드 전략은?
  • 신동호 기자
  • 승인 2019.11.15 06: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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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C그룹, 14개 계열사 중 부동산114, 서울춘천고속도로만 독립 브랜드 사용
- HDC그룹, 아시아나항공 브랜드 전략은 심도 있게 검토해야
- 아시아나항공을 유지한 채 ‘윙’마크만 변경해도 브랜드는 ‘아시아나항공’이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HDC그룹이 확정되었다. 이에 따라 올해 안에 아시아나항공 인수 본계약 체결과 계열사 편입을 한 후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선보일 예정이다.

HDC그룹 CI, 아시아나항공 CI / HDC그룹,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내려 받기 / 편집=브랜드타임즈
HDC그룹 CI, 아시아나항공 CI / HDC그룹,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내려 받기 / 편집=브랜드타임즈

HDC그룹, 14개 계열사 중 부동산114, 서울춘천고속도로만 독립 브랜드 사용

HDC그룹은 14개의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다. 아시아나항공까지 합치면 15개 계열사가 된다.

12개 계열사는 그룹 CI(Corporate Identity) HDC워드마크와 회사이름에 ‘에이치디씨’를 사용하고 있다. 브랜드 파워가 높은 기업명은 그대로 유지(에이치디씨현대산업개발㈜, 에이치디씨현대이피㈜, 에이치디씨영창㈜, 에이치디씨현대피씨이하고)하고 있다.

7개 회사는 그룹명 HDC에 업종표기만 하고 있다. 호텔HDC 정식 회사이름은 에이치디씨호텔이다.

합작회사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은 두 회사명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별도 회사명과 CI(Corporate Identity)는 부동산114와 서울춘천고속도로만 쓰고 있다.

HDC그룹 계열사 CI / 자료=HDC그룹 홈페이지 / 편집=브랜드타임즈
HDC그룹 계열사 CI / 자료=HDC그룹 홈페이지 / 편집=브랜드타임즈

HDC그룹, 아시아나항공 브랜드 전략은 심도 있게 검토해야

HDC그룹이 취할 수 있는 첫 번째 브랜드 전략은 아시아나 항공 CI(Corporate Identity)를 그대로 유지 하는 것이다. 계열사 부동산114와 서울춘천고속도로처럼 독립 브랜드 전략으로 가는 것이다. 아시아나는 우리나라 2대 항공사로, 국내 10곳, 전세계 79곳에 운항 중으로 브랜드 파워와 가치가 높다.

다만, 2007년부터 통합 CI 소유권을 가진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과 윙' 마크 사용에 대한 상표권 사용료로 월별 연결매출액의 0.2%를 월 단위로 지급해야 하는 부담이다. 아시아나 상표권 사용 계약기간은 내년 4월30일까지다. 올해 상표사용권으로 지불하는 금액은 총 143억6천700만원이다.

두 번째는 그룹차원의 전략에 따라 CI(Corporate Identity)는 HDC아시아나항공(HDC영창)으로 변경하고, BI는 아시아나항공(주거 아이파크, 면세점 신라아이파크)을 유지하고, 현재 ‘윙’ 마크만 변경하는 것이다. 그러나 금호산업과 체결되어 있는 상표권 사용료에 대한 부담은 남아 있다. 그리고 향후 아시아나항공을 버리고 HDC항공으로 변경할 경우가 문제다. 기존에 구축한 브랜드 이미지가 영(0)이 된다. 항공기를 비롯한 모든 물품에 또 CI 교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중으로 비용이 소요된다.

세 번째는 아시아나항공을 버리고 회사명과 브랜드를 HDC항공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장점은 HDC항공만의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고, 항공기를 비롯한 모든 물품 디자인 교체 비용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단, 소비자에게 HDC항공을 알리고 이미지구축과 신뢰를 쌓는데 비용과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것은 단점이다.

HDC그룹 아시아나항공 CI 전략 / 자료=HDC그룹 홈페이지 / 편집=브랜드타임즈
HDC그룹 아시아나항공 CI 전략 / 자료=HDC그룹 홈페이지 / 편집=브랜드타임즈

아시아나항공을 유지한 채 ‘윙’마크만 변경해도 브랜드는 ‘아시아나항공’이다

HDC그룹이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은 시각 아이덴티티(Visusl Identity) ‘윙’마크 변경이 아니다. 언어 아이덴티(Verbal Identity) 아시아나항공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판단이다. 계속 사용할 것이가, 당분간 사용하다 버릴 것인가, 지금 버릴 것인가에 대한 결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유지한채 ‘윙’마크를 변경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아시아나항공 브랜드 네임을 변경하면 지금 새롭게 개발하는 아시아나항공 마크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시각 아이덴티티(Visusl Identity)는 언어 아이덴티(Verbal Identity)에 절대적 영향을 받는다.

언어 아이덴티(Verbal Identity)는 브랜드 이미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핵심 요소다.

HDC그룹은 시각 아이덴티티(Visusl Identity)보다 언어 아이덴티(Verbal Identity)에 대한 전략적 판단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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